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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만에 NDC12 를 참가하면서 직접 듣거나 아쉽게 참석을 하지 못한 강연이 있었으며, 어딘가 정리를 해두면 좋겠다 싶어 정리를 해놓는다. 아마 몇일 더 있어야 강연 자료들이 공개될듯 싶은데, 우선 NDC 3일차 집에와 공개된 자료들을 정리해 올려 놓아 본다. 혹시나 추가되는 내용이 있으면 밑에 리플 남겨주시면, 추가해 정리 해 놓을 예정이다.
2012/04/23 (1일차 )
< 게임 기획 >
< 프로그래밍 >
- Lockless게임서버설계와구현
- 가성비 좋은 렌더링 테크닉 10선
- GPGPU(CUDA)를 이용한 MMORPG 캐릭터 충돌처리
- (다양한 유저 PC에 대응하기 위한) 유연한 렌더링 파이프라인 시스템
- 초보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의 병렬 프로그래밍 도전기
-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이 왜이리 힘드나요?
< 사업, 마케팅& 경영관리>
- 개발비가 필요하면 회계 같은 걸 끼얹나?2012/04/24 (2일차 )
< 게임 기획 >
< 프로그래밍 >
- 완벽한 MMO 클라이언트 설계의 도전 Part2
- 게임 물리 엔진의 내부 동작 원리 이해 - 물리 파이프라인부터 CCD 까지
- 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한 클래스 설계 - SOLID CLASS DESIGN
- 텍스쳐 압축 기법 소개
- MMO 게임 서버 포스트 모뎀 - 마비노기에서 M2 프로젝트까지
- FBX SDK와 lrrlicht engine의 숙명의 만남
- 완벽한 MMO 클라이언트 설계의 도전 Part2
- 게임 물리 엔진의 내부 동작 원리 이해 - 물리 파이프라인부터 CCD 까지
- 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한 클래스 설계 - SOLID CLASS DESIGN
- 텍스쳐 압축 기법 소개
- MMO 게임 서버 포스트 모뎀 - 마비노기에서 M2 프로젝트까지
- FBX SDK와 lrrlicht engine의 숙명의 만남
< 비주얼 아트&사운드>
< 사업, 마케팅& 경영관리>
- 인디 게임, 더 싸고 더 재미있게 마케팅하기
< 인디게임 >
2012/04/25 (3일차 )
< 게임 기획 >
- 고전 게임 <화이트 데이:학교라는 이름의 미궁> 디렉터 포스트모뎀
- '매직더 게더링' 20년간의 게임 디자인 엿보기
- 뉴비라이터를 위한 게임라이팅 일반론
- 게임 잼 운영과 게이미피케이션
- '매직더 게더링' 20년간의 게임 디자인 엿보기
- 뉴비라이터를 위한 게임라이팅 일반론
- 게임 잼 운영과 게이미피케이션
< 프로그래밍 >
- 실시간 HTTP 양방향 통신
< 비주얼 아트&사운드>
- Unity3D로 만드는 Web Full3D MMORPG / "삼국지를 품다" 테크니컬 아트
< 프로덕션 >
< 사업, 마케팅& 경영관리>
1. NDC12 공식 홈페이지 : http://ndc.nexon.com/
2. 강연 노트 정리 : http://t.co/tqQ5isUG
3. Github 에 공개된 자료 : https://t.co/WtNakkU6
4. 인벤의 NDC12 관련 뉴스들 : http://bit.ly/K1797I
5. 디스이즈게임 뉴스 : 게임 사운드를 죽이고 살리는 '소통의 기술'
참관하지 못했거나 참관하더라도 자료를 필요로 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작성자 : 이준곤(LeeCh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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