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회사에서 면접을 진행하면서 느끼는 것과  이미 수차례 면접을 진행하면서 느끼는 것이 있다.

지원하는 회사에 제출되는 이력서에 본인이 "진행한 일이나 작업에 대해서 명시해라!" 라는 것이다.
막상 이력서를 보고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하고 면접을 진행 해보면 본인이 한 것이 아닌 "팀원과 같이 했다"라는 식의 답변이 많다.
한 두개라도 좋은데 제대로 하고 이해를 제대로 한 것을 명시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두번째는 어떤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지도 명확히 표현해야 한다고 본다.
이력서상에 보면 여러가지를 닥치는 대로 일을 한 것 같아 보여서 포괄적인 부분을 잘한다고 보아도 좋겠지만 면접때 물어보게 되는 경우가 있다.

"당신은 어떤 분야를 희망합니까?" 
또는 "어떤 분야를 더 잘한다고 생각하십시까?"

질문이 좀 고무적인 질문이라고 하겠지만 이력서를 보고 너무 포괄적으로 일을 진행 했다고 느껴져서 물어보는 의도의 경우 반듯이 저런 비슷한 질문을 하게 된다.

대부분의 면접자들이 하는 답변은 "회사에서 시키는 일을 닥치는 대로 했습니다." 라는 표현을 많이 한다.
물론 틀린건 아니다. 하지만 저 답변 뒤에 그래도 본인이 한다면 "이런쪽의 일을 해보고 싶습니다."  라는 표현이 있다면 적어도 면접자는 의사표현 하나는 확실하구나 하는 강한 이미지를 심어주게 된다.

다시 정리하자면 면접이라는 짧은 시간에 상대방을 모두 파악하기 어렵기에 질문자의 정확한 의도를 파악이 필요하고 거기따른 답변이 명확해야 한다고 본다. 모르면 모른다. 알면 아는 범위에서 답변이 이루어지는 것이 좋겠다. 


가장 중요한 건 하나를 답변 하더라도 질문에 대해서 명확히 이해하고 제대로 표현해야 한다.
만약 질문을 이해 하지 못했다면 오히려 질문자에게 다시 이해할 수 있게 질문을 해달라고 요청을 해라. 이해를 못한 상태의 질문을 긴장해서 횡설수설하다 답변이 점점 목소리가 작아지면서 자신없어지는 답변이 되어 질문자 입장에서 조금 답답함이 느껴지게 된다. 

게임 개발자로써 면접을 받는 사람들이 취해야하는 행동을 정리해보면..

1) 이력서는 본인이 한 것만 명시하고 정확히 이해하고 진행한 일만을 명시한다.
2) 질문자가 어떤 의도로 질문을 하는지를 이해하고 답변하며 이해를 못했다면 반듯이 반문을 해서 정확한 의도가 어떤건지 파악후 정확히 답변한다.
3) 답변을 하는 태도는 정확한 발음과 목소리로 틀려도 좋으니 얼버무리지 말고 명확히 답변을 한다.

크게 3가지를 들수 있겠다. 적어도 목소리의 톤에서 자신감(?)이 있는지가 판단이 되는데 대부분 흐리멍텅하게 이야기하거나 혼잣말로 얼버무리는 경우가 있다. 이런경우  질문자 입장에서 정확히 이해를 하고 답하는 건지 모르고 답변하는지 등이 판단이 서질 않는다.

질문자가 질문을 할 때 정확한 답변을 기대하는 것도 있지만 의중이나 생각 그리고 어떤 스타일인지를 파악하고자 던지는 질문도 면접중에는 있게 마련이다.

그런데 경력자들이 관과하는 오류가 "그냥하니 되던데요"라는 식의 답변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오히려 어떻게든 취직을 해보려는 막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하려는 분들 보다 못한 답변이 대부분이다.

결국 면접관들의 대답은 어떤 결과라는 것은 뻔하게 나오기 마련일 것이다. 

게임 개발사 마다 면접방식의 차이는 있겠지만 최근 면접을 진행하면서 많은 경력자들에게서 느끼는 공통점을 적어본다.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반응형

'개발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텐센트의 지클라우드  (0) 2016.07.26
SphereTree 공간 서치  (0) 2010.09.02

+ Recent posts